12월 6일자 PTR 패치 기준으로 정리된 글입니다.
8.1 패치는 12월 13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.
이 글에서는 PVP, 아제라이트 특성을 제외한 직업별 기술이나 특성만 다룹니다.
직업 순서는 영어 알파벳 순서를 따릅니다.
▶ 죽음의 기사 (Death Knight)
● 혈기
- <골수 분쇄> : 방어도 증가치가 힘의 50%로 증가 (기존 40%)
- <뼈폭풍> : 초당 회복할 수 있는 생명력 최대 15%로 고정
- <죽음의 요새의 결의> : 발동 생명력 30% (기존 35%) , 받는 피해 감소치 30% (기존 35%)로 감소
● 냉기
- <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>(신규) : 추가 최대 생명력 10% 증가
- <죽음의 일격>(2등급) : 룬 마력 소모량 10 감소, 회복 증가량 60% (기존 40%)로 증가
- <신드라고사의 숨결>의 피해량 계수 전투력의 52%(기존 58%)로 감소
- (툴팁만 변경) <냉혹한 겨울>: 대상이 주위 모든 적 -> 8미터 내 모든 적으로 변경
● 부정
- <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>(신규) : 추가 최대 생명력 10% 증가
- <상처 폭발> : 영향을 받는 적이 기존 주위 최대 8명 -> 주위 모든 적으로 변경
- <죽음의 일격>(2등급) : 룬 마력 소모량 10 감소, 회복 증가량 60%(기존 40%)로 증가
▶ 악마 사냥꾼 (Demon Hunder)
● 파멸
- <복수의 퇴각> : 글로벌 쿨타임 삭제
● 복수
- <영혼 폭탄> : 영혼의 파편을 흡수하는 최대 사거리의 제한 없어짐
- (툴팁만 변경) <혼돈의 낙인> : 화염 피해 -> 피해를 준 대상으로 변경
▶ 드루이드 (Druid)
● 조화
- <특화: 별빛> : [달빛섬광], [태양섬광], [항성의 섬광], [별똥별], [별빛쇄도]의 공격력 12% 증가.
달 강화의 공력력 증가 효과와 태양 강화의 추가 피해 효과도 12% 증가
- <야성 친화> : 추가되는 능력에 [흉포한 이빨]도 추가
- <항성의 섬광 : 천공> : 피해량 주문력의 12.5%(기존 10%)로 증가
- <쌍둥이 달 : 달빛 섬광> : 공격력 증가량이 10%(기존 20%)로 감소
- <야생의 돌진> : 글로벌 쿨타임 삭제
● 야성
- 모든 피해량 및 치유량 5% 증가
- <무력화> : 기력 소모량이 30(기존 35)으로 감소. 피해량이 공격력의 69.2%(기존 6.2%)로 상승
- <흉포한 이빨> : 생명력이 25%미만인 대상에게 사용 시 [도려내기] 지속시간이 갱신되던 효과 삭제
- <도려내기> : 기력 소모량이 20(기존 30)으로 감소.
연계 점수에 따라 출혈의 피해량 증가,
지속시간 최대 24초까지 증가 (기존에는 24초간 출혈이 지속되고 연계점수에 따라 피해량만 증가)
- <칼날발톱> : 출혈 중인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공격력의 46%(기존 38%)로 증가
- <잔혹한 베기> : 피해량이 전투력의 69%(기존 60%)로 증가
- <야생의 포효> : 소모하는 기력이 25(기존 30)로 감소
- <칼날이빨> : [도려내기]의 지속 시간을 갱신하지 않고, 소모한 연계 점수당 지속 시간을 4초만큼 증가시키도록 변경
- <피의 향기>(신규) : 난타를 적중시킨 적 하나당 [휘둘러치기] 기력 소모량 6초간 3 감소
- <원시 분노>(신규) : 마무리 일격으로 즉시 피해를 입히고 8미터 내 모든 적에게 도려내기 효과 적용.
연계점수에 따라 입히는 피해와 지속시간 증가
- <피냄새>,<삐죽삐죽한 상처>(삭제됨)
- <야생의 돌진> : 글로벌 쿨타임 삭제
● 수호
- 모든 피해량 및 치유량 12% 증가
- <쇄도의 포효> : 2단계가 추가,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감소
- <우르솔의 회오리> : 30레벨 특성에 추가 (기존 회복 드루이드 특성과 동일)
- <위협의 포효>(삭제됨)
- <야성 친화> : 선택 시 추가되는 능력에 [흉포한 이빨]도 추가
- <야생의 돌진> : 글로벌 쿨타임 삭제
● 회복
- <평온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37%(기존 41%)로 감소, 추가로 회복시키는 생명력도 주문력의 4.8%(기존 8%)로 감소
- <급속 성장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69.3%(기존 63%)로 증가
- <야성 친화> : 선택 시 추가되는 능력에 [흉포한 이빨]도 추가
- <야생의 돌진> : 글로벌 쿨타임 삭제
▶ 사냥꾼 (Hunter)
● 야수
- <살상 명령> : 원거리 전투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순수 전투력으로만 증가
- 이제 크로그를 길들일 수 있음. 크로그는 대상 이동속도 6초간 50% 감소시키는 [Blood Bolt] 스킬 사용
● 사격
- <조준 사격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248.4%(기존 207%)로 증가. 첫 대상에 피해량 증가 효과 삭제
- <신비한 사격> : 피해량이 전투력의 60%(기존 48%)로 증가
- <방출 사격> : 적중한 대상들의 이동 속도 감소 시간이 6초(기존 4초)로 증가
- <일제 사격> : 피해량이 전투력의 37.5%(기존 30%)로 증가. 공격 범위가 대상의 10미터(기존 8미터) 내로 증가
- <정밀 사격> : 조준 사격 후 사용하는 [신비한 사격],[일제 사격]의 공격력 증가량 75%(기존 100%)로 감소
- <고정 사격> : 대상에게 걸린 충격포의 효과 3초 더 증가
- <정조준> : 활성화 시 조준 사격과 속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% 감소,
조준 사격의 시전 시간이 50%만큼 빨라짐.
정조준의 재사용 대기 시간 2분(기존 3분)으로 감소
- <교묘한 사격> : 입히는 피해가 일반 피해량의 50%(기존 40%)로 증가
- <신중한 조준> : 조준 사격의 추가 발동 확률 100%(기존 50%)로 증가, 추가 피해량 50%(기존 100%)로 감소
- <폭발 사격> : 전방이 아닌 선택한 대상에 발사, 3초 뒤 폭발해 8미터 내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
- <치명적인 사격> : 신비한 사격과 일제 사격 사용 시 20% 확률로 속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감소
- <관통 사격> : 이제 대상의 방어구 무시
- <독사 쐐기> : 즉시 입히는 피해가 공격력의 16.5%(기존 15%)로 증가,
추가로 입히는 자연 피해가 공격력의 66%(기존 60%)로 증가
- <능률적인 속사> : 증가하는 [속사]의 지속시간이 20%(기존 30%)로 감소
- <연발 공격> : 자동 공격시 화살 세례 확률 25%(기존 10%)로 증가, 피해량이 전투력의 35%(기존 75%)로 감소
- 이제 크로그를 길들일 수 있음. 크로그는 대상 이동속도 6초간 50% 감소시키는 [Blood Bolt]라는 스킬 사용
● 생존
- <작살> : 글로벌 쿨타임 삭제
- 이제 크로그를 길들일 수 있음. 크로그는 대상 이동속도 6초간 50% 감소시키는 [Blood Bolt]라는 스킬 사용
▶ 마법사 (Mage)
● 비전
- 없음
● 화염
- <유성> : 바닥 피해 지속 시간이 8.5초(기존 8초)로 증가
- <화염 파열> : 최대 2번까지 충전 → 중첩
● 냉기
- 모든 기술의 피해량과 치유량이 2% 증가
- <눈보라> : 피해량이 틱당 주문력의 12.8%(기존 14.3%)로 감소.
이동속도 감소 지속 시간 3초(기존 15초)로 감소. 유효거리 40미터(기존 35미터)로 증가
- <얼어붙은 구슬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15.5%(기존 17.3%)로 감소,
피해 입은 적의 이동속도가 3초(기존 15초)간 30%(기존 50%) 감소
- <얼음 화살> :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8초(기존 15초)간 65%(기존 50%)로 변경
- <혜성 폭풍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40%(기존 45%)로 감소
▶ 수도사 (Monk)
● 양조
- <흑우 조각상 소환> : 효과 범위가 20미터(기존 30미터)로 감소
● 운무
- <포용의 안개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216%(기존 248%)로 감소
● 풍운
- 모든 기술의 피해량과 치유량이 6% 증가
-<절명의 손길> :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35%(기존 50%)로 감소
- <업보의 손아귀> : 효과 변경. 이제 10초간 최대 체력의 50%에 해당하는 모든 피해 흡수,
흡수한 피해의 75%를 6초간 대상에게 반사
▶ 성기사 (Paladin)
● 신성
- <신성화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5%(기존 4.2%)로 상승
● 보호
- <신성화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5%(기존 4.2%)로 상승
- <수호자의 손길> : "자신이 잃어버린 체력을 기반" -> "대상이 잃어버린 체력을 기반"으로 변경
● 징벌
- <신성화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5%(기존 4.2%)로 상승
- <천상의 폭풍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111.4%(기존 92.8%)로 상승
- <상급 지혜의 축복> : 이제 마나만 1%만큼 회복 (기존에는 생명력과 마나 모두 회복)
- <신성한 목적> : 피해량과 치유량이 20%(기존 30%) 로 감소
▶ 사제 (Priest)
● 수양
- <속죄> : 주문 공격 시, 속죄에 영향 받는 대상의 생명력을 피해량의 55%(기존 60%)만큼 회복
- <신의 권능: 보호막> : 7.5초(기존 6초)간 동일한 대상에게 부여할 수 없음
- <성스러운 일격> : 피해량 7% 감소
- <어둠의 권능: 고통> : 피해량 7% 감소
- <신의 권능: 위안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92%(기존 100%)로 감소
- <사악한 정화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28.5%(기존 30%)로 감소
- <분파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129%(기존 140%)로 감소
- <사도> : 재사용 대기 시간이 1.5분(기존 1.3분)으로 증가
● 신성
- 모든 기술의 피해량 및 치유량 4% 증가
- <치유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175%(기존 160%)로 증가
- <소생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23%(기존 20%)로 증가
- <축도> : 발동률이 25%(기존 30%)로 감소
- <결속의 치유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67%(기존 75%)로 감소
- <빛의 권능: 구원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110%(기존 150%)로 감소
- <빛의 흔적> : 이제 치유에도 적용되지만 효과가 35%(기존 40%)로 감소
● 암흑
- 모든 기술의 피해량 및 치유량이 3% 감소
- <공혀의 형상> : 주문 공격력 증가 효과 20%(기존 10%) 증가, 돌입 시 초당 광기 소모량 15% 감소
- <공허의 화살> : 생성되는 광기량 25% 증가
- <공허의 유산> : [공허의 형상]이 되면 모든 주문 피해량을 5% 증가시키는 효과 추가
- <어둠의 형상> : 물리 피해 10% 감소 효과 삭제
- <신의 권능: 보호막> : 7.5초(기존 6초)간 동일한 대상에게 부여할 수 없음
- <분산> : 모든 피해 감소 효과 75%(기존 60%)로 증가, 사용 시 이동 속도 50% 증가
- <정신 폭탄>,<영혼의 절규> : 피해를 입어도 풀리는 시간이 기존보다 40% 오래 걸림
- <공허의 격류> : 피해량이 20% 증가,
공허의 격류가 지속되는 동안 총 30의 광기 생성,
공허의 형상 상태가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게 변경
- <머무는 광기> : 가속 효과 사라지는 시간의 빈도가 3초(기존 2초)로 증가
- <광기에 굴복하라> : 재사용 대기시간 33% 감소, 패널티 시간도 50% 감소
- <무형성>(신규) : 분산 재사용 대기 시간 25% 감소, 분산 지속되는 동안 최대 생명력 50%만큼 치유
- <광증> (삭제됨)
▶ 도적 (Rogue)
● 암살
- <사각 지대> : 생명력이 35%(기존 30%) 미만인 적에게도 사용 가능
● 무법
- <심기일전>(신규) : 공격에 [폭풍의 칼날] 효과가 적용될 때마다 [사악한 일격]이 한 번 더 공격할 확률이 2% 증가.
[사악한 일격]의 추가 공격은 659의 추가 피해
- <침착한 기다림>(신규) : 12미터 내에 적이 없으면 생명력이 1초마다 1,590 회복.
12미터 내에 적이 있으면 속도가 207 증가
● 잠행
- <표창 폭풍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20.7%(기존 18%)로 상승
- <표창 연계>(삭제됨)
▶ 주술사 (Shaman)
● 정기
- <대지충격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210%(기존 250%)로 감소, 스킬 이펙트 변경
- <지진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29%(기존 25%)로 증가. 유효거리 40미터(기존 30미터)로 증가
- <화염 충격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210%(기존 157.5%)로 증가.
24초(기존 18초)간 지속 (DPS는 기존과 동일)
- <번개 화살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70%(기존 50%)로 증가
- <원소의 대가> : 기존 효과에 물리 데미지 추가
- <정기 작렬> : 과부하시 다른 2차 능력치도 같이 상승
- <여진> : 대지 충격 및 지진 시전(기존 주문 시전)시 효과 적용
- <천둥의 부름>(신규) : 최대 소용돌이가 30 증가,
대지 충격 및 지진의 소용돌이 소모량이 10 감소
- <마력의 쇄도>(신규) : 대지충격이 다음 15초 안에 시전하는 주문 강화.
* 화염 충격: 다음 시전 시 대상의 8미터 내에 있는 대상 1명에게 효과 추가 적용
* 번개 화살: 다음 시전 시 정기 과부하 1-3회 추가 발동
* 용암 폭발: 불의 정령의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감소
* 냉기 충격 : 적중 대상 6초간 이동 불가
- <폭풍수호자> : 기존의 효과에 추가로 [번개 화살] 피해량 150% 증가
- <얼음격노> : 피해량 상승치 200%(기존 100%) 증가, 소용돌이 생성 시간 25초(기존 15초)로 증가
- <축전 토템> : 유효거리가 40미터(기존 35미터)로 증가
- <속박의 토템> : 유효거리가 40미터(기존 35미터)로 증가
- <용암 폭발> : 용암폭발이 날아갈 때 화염충격을 걸어도 주문 극대화 효과가 발동
- <노출된 원소>, <고전압>(삭제됨)
● 고양
- 모든 기술의 피해량 및 치유량 계수가 46% 증가
- <낙뢰> : 자연 피해량이 공격력의 19.2%(기존 32%)로 감소.
용암 채찍 시 입히는 피해도 공격력의 24%(기존 40%)로 감소
- <불꽃혓바닥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15%(기존 25%)로 감소
- <냉기의 무기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9%(기존 15%)로 감소
- <용암 채찍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108%(기존 180%)로 감소
- <번개 화살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8%(기존 14%)로 감소
- <대지 이빨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34%(기존 56%)로 감소
- <폭풍의 일격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107%(기존 179%)로 감소
- <질풍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11%(기존 18%)로 감소
- <바위주먹> : 공격력이 35%(기존 20%) 증가
- <몰아치는 폭풍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2.7%(기존 3.2%)로 감소
- <대지의 쐐기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108%(기존 180%)로 감소
- <야생의 약진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9%(기존 15%)로 감소
- <거센 바람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80%(기존 100%)로 감소
- <바람의 격노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5.2%(기존 6.2%)로 감소
- <우박폭풍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3.1%(기존 3.5%)로 감소
- <산사태> : 효과 발동 확률이 40%(기존 20%)로 증가
- <과충전> : 재사용 대기시간 9초(기존 12초)로 감소
- <이글거리는 맹공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54%(기존 90%)로 감소
- <세계의 분리> : 피해량이 공격력의 187%(기존 312%)로 감소
- <축전 토템> : 유효거리가 40미터(기존 35미터)로 증가
- <속박의 토템> : 유효거리가 40미터(기존 35미터)로 증가
● 복원
- <연쇄 치유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140%로 증가,
근처 아군 2명에 전달. 전달될 때 치유량 30% 감소
- <만조> : 일정 마나를 소모하면 만조를 불러 다음 2번의 [연쇄치유]에 20%의 추가 치유 부여.
전달될 때 치유량 감소가 발생하지 않음
- <생명 폭발> : 치유량이 주문력의 130%(기존 110%)로 증가,
다음 직접 치유의 효과를 35%(기존 45%)만큼 증가.
마나 소모량이 4%(기존 5%)로 감소
- <축전 토템> : 유효거리가 40미터(기존 35미터)로 증가
- <속박의 토템> : 유효거리가 40미터(기존 35미터)로 증가
▶ 흑마법사 (Warlock)
● 고통
- <불안정한 고통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58%(기존 64%)로 감소.
효과가 해제 시 피해량도 주문력의 14.5%(기존 16%)로 감소
● 악마
- <담즙 스컬지 폭격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21%(기존 14%)로 증가
- <황천의 차원문> : 지속시간이 20초(기존 15초)로 증가. 필요한 영혼의 조각 1개(기존 3개)로 감소
- <희생된 영혼> : 증가하는 공격력이 4%(기존 5%)로 감소
● 파괴
- <역류> : 최대 2회(기존 0회)까지 충전
- <불의 비> : 유효 거리가 40미터(기존 35미터)로 증가
- <지옥불정령 소환> : 피해량이 주문력의 42%(기존 50%)로 감소
▶ 전사 (Warrior)
● 무기
- <마무리 일격> : 돌려받는 분노량이 20%(기존 30%)로 감소
- <돌진> : 글로벌 쿨타임 삭제
● 분노
- 없음
● 방어
- <선봉대> : 상승하는 체력이 45%(기존 40%)로 증가. 힘의 55%(기존 50%)만큼 방어가 증가
- <방패 올리기> : 재사용 대기시간이 16초(기존 18초)로 감소
- <봉쇄> : 글로벌 쿨타임 삭제
- <고통감내>: 글로벌 쿨타임 삭제,
대신 1초(기존 0초)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생김
출처: 와우 헤드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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